요수엘(기윤실맨)의 블로그

[가나안교회] 2018년1월21일, 마지가나안교회 주일모임 (렉시오디비나, 성서정과 소개) 본문

가나안교회

[가나안교회] 2018년1월21일, 마지가나안교회 주일모임 (렉시오디비나, 성서정과 소개)

요수엘(기윤실맨) 2018. 1. 22. 17:19

오늘은 2018년 들어서 2번째 가나안교회 주일모임이 있는 날이다. 금년부터는 매월 첫째주일엔 양평 열두광주리영성센터에서 모이고, 둘째~넷째 주일엔 같은 장소인 채식음식전문점 마지에서 모이기로 한 약속에 따라 오늘도 지난 주일과 같이 마지에서 모임을 가졌다.

오늘은 원래 계획대로 오후 3시에 예배를 먼저 드리고, 이어서 4시 반부터 성균관대 초빙교수이신 류제동 박사님을 모시고 이웃종교공부하기 시간을 가졌고, 6부터 9명이 함께 식사하며 교제하는 시간을 가졌다. 모두 마치고 마지를 나올 때 시각은 대략 7시 정도였던 것 같다.

가나안교회모임안내지_20180121주일.pdf

오늘 마지가나안교회의 모임의 특기사항으로는, 오세정언님의 사전 준비로 간단한 음료(따뜻한 차)와 다과가 한 쪽에 비치되었다는 것이다. 가나안교회는 매 주 조금씩 변화와 진전이 있고, 그러한 것을 체험하는 것이 참 좋다. 세정언님께서는 앞으로도 여건이 되는대로 지속적으로 섬겨 주시겠다고 하시니 앞으로 이 모임에 참석하시는 분들은 좀 더 행복하겠다.


오늘은 주현절 셋째주일로서, 예배 중에는 전세계가 공통적으로 따르는 성서정과에 따라 성경을 읽고 마가복음1:14~20을 본문으로 렉시오 디비나를 하였다.

참고로, 렉시오 디비나(Lectio Divina/Holy Reading/성독)나와 성서정과(Lectionary)에 대해 잠깐 공부해 보자.

위키피디아에 있는 내용이 잘 요약 정리되어 있어서 싸이트에 안들어 가실 분들도 이 내용을 읽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그 내용을 아래에 복붙해 둔다.

작성 경과

개정공동성서정과(RCL)는 성서를 기반으로 기독교 예배와 기도(아침,저녁기도)에 필요한 성서독서를 위해 작성된 세계교회 공동성서읽기표를 말하며, 교회력에 따라 성서말씀이 배치된다.

현재 세계의 많은 기독교 교회, 특히 영어권 교회에서 사용되는 성서정과는 로마 가톨릭의 3년 주기의 성서읽기표를 교회일치운동(Ecumenical) 정신에 따라 개정한 것이다.

1983년에 시작하여 9년간의 시험사용을 거쳐 1994년 공식적으로 출판되었다. CCT(North American Consultation on Common Texts)와 ELCC(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Liturgical Consultation)의 협력사업으로 참여기구는 미국가톨릭주교회의, 캐나다가톨릭주교회의, 그리고 미국 연합감리교회 등의 캐나다와 미국의 주류 개신교 교파들과 성공회에서 참여하여 영어권에서 폭넓게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사용 방법

성서정과를 사용하는 교회들은 가해(Year A Readings), 나해(Year B Readings), 다해(Year C Readings)로 해를 나누고, 각 해마다 다른 내용의 성서정과를 사용하며, 전례봉사자와 설교자는 예배때마다 성서정과에 나온 성서말씀을 구약성서,시편,서신,복음서로 나누어 읽는다. 물론 설교도 성서정과에 나온 복음서말씀을 근거로 한다.

한국교회에서의 사용

현재 한국교회에서는 개정판공동성구집(개신교에서 사용),개정공동성서정과(약자:RCL,성공회와 루터교회에서 사용),미사 전례서 또는 시간 전례서의 성서읽기표(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사용)를 사용하고 있다. 이중 개정공동성서정과(RCL)는 세계교회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공동성서정과표이다.

성서정과에 나온 성서말씀을 읽는 일을 성서독서라고 하는데, 성서독서자는 교파마다 차이가 있다.

한국 루터교회에선 목사가 구약, 시편, 서신, 복음서를 모두 읽으며,[2] 한국의 로마 가톨릭교회와 대한 성공회에서는 구약, 시편, 서신은 평신도 전례봉사자가, 복음서는 사제와 부제가 읽을 수 있다.[3]그외 성서정과를 사용하는 교회들로는 한국 기독교 장로회[4]기독교대한감리회[5]가 있는데, 대한민국의 대다수 개신교 교회들은 성서정과를 사용하지 않고 목사 임의로 성서본문을 정한다.하지만 몇몇 개신교회들은 성서정과에 따라 성서말씀을 읽는다.[6]


오늘의 성찬의 예전 때는 이전과 달리 다른 포도주를 사용했는데, 그동안 사용했던 여포의 꿈 포도주가 미처 배달이 아직 안되어서 손언님이 좋아하시는 포도주를 따로 준비하셨다고 한다. 칠레산 포도주라고 했고, 포도는 까베네 쇼네뇽이었던 것 같은데 label은 생각이 나지 않는다. 오늘 예배자가 9명 뿐이어서 오늘도 많이 마셨다.

그리고, 예배 거의 마지막 순서인 세상을 향한 걸단의 노래로 홍순관님의 "계절이 우릴 아름답게 하기를"이란 노래를 들으면서 따라 불렀는데, 그 가사가 너무 좋아서 여러분도 한 번 감상하시라고 링크를 해 봅니다. (나는 처음 들었고, 처음 불러 보았다. 알고 보니 최근 신곡...)


예배를 마치고 2부 순서로 매월 셋째주일 주제인 "이웃종교공부하기" 시간이 시작되었다.

우선 강사에 대해서 좀 알아보니 다음과 같은 정보가 있다.

<류제동 박사님이 쓴 책>

류제동 박사님이 운영하는 개인 블로그 : 류제동의 인문학 세계 http://blog.daum.net/tvam00

류박사님이 강의 전에 보내 주신 오늘의 강의 초록 : 『대승기신론』에 대한 기초적 이해180118.hwp

이 내용을 바탕으로 대승기신론을 바탕으로 한 불교 (주로 정토종이 이 흐름을 따르고 있다고 하는데...)의 주요 교리에 대한 공부였는데, 정말 너무 어려웠고, 나의 무식이 너무나 부끄러운 시간이었다. 나를 비롯한 개신교인들이 다른 종교에 대해 너무나 모르고 있는 것 같다.

<대승기신론에 대한 정보>


이어서 함께 저녁 식사를 함께 하면서 식사 교제를 했다.

식사하면서 손언님께서 광고시간에 말씀하셨던 <예술로 만나는 말씀> 성경공부 시리즈 책 중에서 지난 연말에 출판된 2권 중에서 신용관님이 쓰신 <성경으로 읽는 시> 책을 오늘 모임 참석자들에게 한 권씩 선물로 주셨다.

[도서] 성경으로 읽는 시 -예술로 만나는 말씀

다음 주일에 오면 두번째 책인 이정배님이 쓰신 <내 인생을 가로지르는 영화> 책을 주신다고 하신다.


오늘은 아래와 같이 총 10명이 참석했으며, 각 순서마다 참여한 분들은 아래와 같다.

01월 21일마지가나안교회

인원수

예배손원영1
 오세정2
 류제동(처음)3
 박제우4
 이중철(처음)5
 박춘화6
 서현숙(처음)7
 박미영8
이웃종교공부하기예배드린 8명 모두 
 김현진9
 심근영10
   
저녁식사손원영1
 오세정2
 류제동3
 박제우4
 이중철5
 박춘화6
 서현숙7
 박미영8
 심근영9

오늘 참석하신 분들을 내가 간략하게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1

손원영-예배인도자

2

오세정-열공모드

3

류제동-오늘의 강사(대승기신론)

4

박제우-남는 반찬 모조리 먹음

5

이중철(처음)-화학교수이셨다가 신학공부

6

박춘화-사진작가

7

서현숙(처음)-명성교회 다니셨고, 강의 때 질문 많이 하심

8

박미영-가나안교인은 참교회를 추구하는 사람들

9

김현진-마지 대표

10

심근영-강의 끝무렵에 오심
그리고, 재정 수입지출 관련해서는 지난주일과 이번주일 것까지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날짜

요일

대항목

중항목

세부항목

 수입금액 

 지출금액 

 잔액 

결제자

결제방법

증빙

기타사항

01월 14일

헌금

주일

8명무명헌금

  140,000

 

  140,000

박제우

현금

 

 

 

운영

식비

마지저녁식사(11명)

 

  110,000

    30,000

 박제우 

현금

 

 

 

 

운영

예배

파리바게뜨 경복궁역점 성찬빵(1개)

 

      2,900

    27,100

 박제우 

신용카드(신한)

 

당일 현금 지급

01월 21일

헌금

주일

7명무명헌금

  100,000

 

  127,100

박제우

현금

 

 

 

대출

개인

강사료지급용 대출

  100,000

 

  227,100

오세정

현금

 

 

 

운영

간식

CJ올리브선릉2호점 다과,빵 구입

 

    17,260

  209,840

오세정

신용카드(삼성)

영수증

1/22 계좌이체

 

 

운영

예배

파리바게뜨 경복궁역점 성찬빵(2개)

 

      5,600

  204,240

손원영

신용카드(NH)

영수증

1/22 계좌이체

 

 

선교

초대

류제동 박사 강사비

 

  100,000

  104,240

손원영

현금

 

 

 

운영

식비

마지 저녁식사(9명)

 

    90,000

    14,240

박제우

현금

 

모든 모임을 마치고, 박춘화언님과 함께 마지를 나와서 경복궁역으로 걸어가다가 길가의 커피숖에서 맛있는 커피를 얻어 마시고 한 30분 더 못나눈 얘기를 나누었는데, 이 때 손목사님과 류박사님도 따로 들어오셔서 인사를 나누었다.

그리고, 집에 도착하니 어느새 9시가 한 참 넘었다.

하나님 오늘 하루도 인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